1.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수돗물을 흐르게 하여 받아서 재사용하면 대부분의 수도시설물 동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계량기 보호통 내 누수나 물이 고이지 않도록 조치합니다.
3. 계량기 보호통 내 보온재(스티로폼) 파손 여부를 확인하여 파손 시 교체하고 인조솜, 헝겊, 폐담요 등을 비닐봉지에 담아
보호통 내 배관 및 계량기물통 등에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보온합니다.
4. 노출된 수도관은 동파될 우려가 있으므로 보온재 등을 사용하여 외부의 차가운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해야 합니다.
1. 수용가 측 내부 수도꼭지를 개방합니다.
2. 계량기 보호통 내 계량기 옆 밸브 손잡이를 회전시켜 회전이 안 될 경우 수도배관 동결이 의심됩니다.
3. 헤어드라이어로 녹이거나 미지근한 물부터 점차 따뜻한 물로 녹여야 하며, 50℃ 이상으로 녹이면 계량기가 고장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특히 뜨거운 물을 부을 때는 계량기에 뜨거운 물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1. 수도계량기 ‘동파’란 수도계량기가 동결되어 유리가 파손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2. 옥외(대지경계선 밖과 대지경계선에서 계량기까지) 수도시설이 동결되거나 동파되었을 시 수도시설과(625-3321~4)으로 연락하시면 조치가 가능합니다.
3. 옥내(수도계량기 이외의 수용가 측 인입배관) 수도시설이 동결되거나 동파되었을 시 수용가 측에서 인근 수도설비업자에게 의뢰하여 자체적으로 조치하여야 합니다.
수도계량기 동파 교체비용은 13mm의 경우 27,110원(계량기 대금), 20mm의 경우 29,270원(계량기 대금)이 익월포함되어 고지됩니다.